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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] 메타코드M, 정보처리기사 필기 1주차(소프트웨어 설계) 본문
안녕하세요! 오늘은 제가 메타코드에서 제공하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강의를 수강하면서 1주차 강의 중 소프트웨어 설계 부분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보처리기사_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Agile 방법론, GoF 디자인 패턴,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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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는 이번에 메타코드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필기 강의를 무료로 수강하고 있어요.
메타코드 강의를 통해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효율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.
1-1-2. 요구사항 확인: Agile 방법론
Agile 방법론이란?
애자일(Agile) 방법론은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.
1990년대 후반부터 전통적인 폭포수(Waterfall)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했으며,
소규모 팀에서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.
Agile의 특징
Agile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:
-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시: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문제를 신속히 해결합니다.
-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: 고정된 계획보다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우선시합니다.
-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중시: 문서화보다 실제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가치를 둡니다.
- 고객 피드백 중시: 개발 중 고객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듭니다.
- 기능 중심 개발: 모듈 중심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.
Agile 선언문 속 핵심 가치
Agile 방법론의 근본은 애자일 선언문(Manifesto for Agile Software Development)에서 비롯되었습니다.
이 선언문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 가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:
- 프로세스와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중시합니다.
- 방대한 문서화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에 가치를 둡니다.
-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우선시합니다.
-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변화에 대한 대응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.
Agile의 주요 프레임워크
Agile 방법론은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.
그중 대표적인 프레임워크는 다음과 같습니다:
(1) 스크럼(Scrum)
- 팀이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.
- 스프린트(Sprint)라는 짧은 작업 주기를 반복하며 소프트웨어를 점진적으로 개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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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스프린트: 1~4주간의 고정된 개발 주기
- 제품 백로그(Product Backlog): 개발해야 할 기능 목록
-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: 스프린트 기간 동안 수행할 작업 목록
- 데일리 스크럼 미팅: 매일 15분 이내의 짧은 회의로 진행 상황을 공유스크럼의 핵심 요소
(2) 칸반(Kanban)
- 작업의 흐름을 시각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.
- 칸반 보드를 사용해 작업의 상태(예: To Do, In Progress, Done)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.
- 작업의 병목 현상을 줄이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.
(3) XP(Extreme Programming)
- 테스트 주도 개발(TDD)과 짧은 개발 주기를 강조하며, 고객과의 협력을 최우선으로 둡니다.
- 주요 기법: 페어 프로그래밍, 리팩토링, 코드 표준화 등
Agile의 장점과 단점
장점
- 고객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 가능
- 제품 출시 기간 단축
- 팀원 간의 협력과 소통 강화
- 점진적 개선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품질 향상
단점
- 명확한 계획이 부족하면 프로젝트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음
- 고객과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한 환경이 아닐 경우 적용 어려움
- 프로젝트 규모가 크거나 복잡하면 관리가 어려울 수 있음
GoF(Gang of Four) 의 주요 디자인 패턴
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 패턴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검증된 설계 방식을 제공한다.
특히 GoF(Gang of Four)는 객체 지향 설계에서 자주 활용되는 23개의 디자인 패턴을 다음 세 가지 범주로 분류했다.
디자인 패턴의 3가지 분류
- 생성(Creational) 패턴
- 객체를 어떻게 생성하고 초기화할지를 다룹니다.
- 대표 패턴: Builder, Singleton, Prototype, Abstract Factory, Factory Method
- 구조(Structural) 패턴
- 클래스와 객체를 조합하여 더 큰 구조를 형성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.
- 대표 패턴: Adapter, Bridge, Proxy, Decorator, Facade, Flyweight, Composite
- 행위(Behavioral) 패턴
-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책임 분배에 관한 설계를 제공합니다.
- 대표 패턴: Mediator, Visitor, Command, Observer, State, Strategy
생성(Creational) 패턴
생성 패턴은 객체 생성 과정을 추상화하고 캡슐화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.
1) Factory Method 패턴
- 정의: 객체 생성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,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는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입니다.
- 특징: 클라이언트 코드가 객체 생성 과정을 알 필요 없이,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합니다.
- 활용 사례: 다양한 유형의 객체를 동적으로 생성해야 하는 경우.
2) Prototype 패턴
- 정의: 미리 정의된 프로토타입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구조입니다.
- 특징: 객체 생성 비용이 높을 때 유용하며, 복제된 객체는 원본과 동일한 속성을 가집니다.
- 활용 사례: 객체 생성 비용이 큰 데이터베이스 연결, 복잡한 계산을 포함한 객체.
3) Singleton 패턴
- 정의: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단 하나만 존재하도록 보장하고, 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드는 패턴입니다.
- 특징: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공유되는 리소스에 적합하며, 단일 진입점으로 사용됩니다.
- 활용 사례: 설정 관리, 로그 관리,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.
행위(Behavioral) 패턴
행위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분리를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.
1) Strategy 패턴
- 정의: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런타임 시에 알고리즘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.
- 특징: 클라이언트는 알고리즘의 구현 세부 사항을 알 필요 없이,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활용 사례: 정렬 방식 선택, 결제 방법 설정,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변경.
2) Mediator 패턴
- 정의: 객체 간의 직접적인 통신을 피하고, 중재자 객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도록 만드는 패턴입니다.
- 특징: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, 시스템의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.
- 활용 사례: 채팅 시스템에서 채팅 서버가 클라이언트 간 메시지를 중재하는 구조.
1-4. 소프트웨어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
1-4-1. 시스템이란?
시스템은 하나의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 연관된 구성 요소들의 집합입니다.
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동하여 최종 목표를 달성합니다.
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
- 입력(Input):
- 시스템이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과정
- 예: 사용자 입력, 외부 장치로부터의 데이터 수신
- 출력(Output):
- 처리된 결과를 외부로 전달하는 과정
- 예: 보고서 출력, 사용자 화면 표시
- 처리(Process):
- 입력된 데이터를 가공하고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작업
- 예: 계산, 변환, 필터링
- 제어(Control):
- 시스템의 동작과 처리 과정을 조정하고 관리
- 예: 오류 검출, 작업 스케줄링
- 피드백(Feedback):
- 시스템 성능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
- 예: 성능 모니터링 및 시스템 최적화
1-4-2.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
인터페이스 시스템이란?
인터페이스 시스템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구성 요소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시스템입니다.
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설계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시스템 간 연계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.
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
- 송신 시스템:
- 데이터를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해 송신
-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(DB)나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추출
- 수신 시스템:
- 송신 시스템 또는 중계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처리
-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사용자에게 제공
- 중계 서버:
-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간 데이터를 중계
- 경로 관리 및 데이터 변환 역할 수행
인터페이스 설계 시 내외부 송수신 연계 기술
- 소켓(Socket):
-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프로그램에 포트를 할당하여 연결
-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통신을 관리
- 주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 시 사용
- DB 링크(Database Link):
- 데이터베이스 간 테이블을 공유하도록 설정
- 서로 다른 DB에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기술
- 주로 분산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사용
-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:
-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간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
- REST API, SOAP API와 같은 다양한 프로토콜 사용
- 애플리케이션 간 연계 및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함
인터페이스 설계의 중요성
- 시스템 간 데이터 일관성 유지
- 인터페이스는 송수신 데이터의 정합성을 보장합니다.
- 비용 절감
-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설계로 반복 개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.
- 확장성 강화
- 설계가 잘 이루어진 인터페이스는 시스템 확장이나 변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합니다.
메타코드 정보처리기사 강의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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